슈베르트의 아름다운 선율에 손을 내밀어 보자.
음악에 있어서 낭만주의는 대략 19세기를 뜻한다. 이 시대는 산업혁명 이후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시기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비롯한 모든 예술을 즐길 수 있었다. 바로크 시대에는 주로 궁정이나 귀족들이, 고전주의 후반기에는 더 많은 중산층들이 음악을 즐겼다면, 낭만주의 시대에는 정말 누구나 할 것 없이 예술을 접할 수 있었다. 많은 도시에 연주회장이 건립되고, 도시 관현악단이 설립되어 음악회 관람의 진입장벽이 낮아졌다. 산업혁명을 거치며 고전시대 이후 피아노의 생산이 활발해지고, 각 가정의 응접실에 피아노를 놓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에, 중산층 이상에서는 가정음악회를 열어 노래를 부르고 실내악을 연주하는 아마추어 음악애호가들이 생겼다.
이렇듯 여러모로 풍성했던 낭만주의 음악 사조의 시작은 오스트리아의 프란츠 페터 슈베르트(1797-1829)부터라고 할 수 있다. 음악적인 분위기의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탁월한 미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소년합창단에서 노래할 수 있었다. 그가 활동했던 빈 소년 합창단은 현재 하이든, 모차르트, 브루크너와 함께 슈베르트의 이름을 딴 네 개의 팀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. 슈베르트는 변성기를 지나서는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연주하며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 활동하며 작곡을 시작했다. 아버지의 바람대로 초등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기도 했지만, 곧 프리랜서 작곡가로서의 삶을 살았다.
그는 어린 시절부터 상당히 내성적이었는데, 작품들도 수줍고 겸손한 그의 성격처럼 유연하고 서정적이었다. 고전주의 음악을 완성한 베토벤과 거의 동시대의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음악적으로 매우 달랐다. 규모가 큰 장르의 음악보다는 아기자기한 작품들과 잘 어울렸던 그는 시(詩)와 음악을 결합시키는 예술가곡(Lied)이라는 장르를 탄생시켰다. 그의 초기 작품인 <들장미>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. “한 소년이 보았네. 들에 핀 장미, 갓 피어 아침처럼 고운 그 장미를. 소년은 가까이 보려고 달려갔네. 큰 기쁨으로 바라보았네. 들에 핀 그 장미를.” 아무 걱정 없는 소년 슈베르트의 모습과 같이 천진하고 명랑한 느낌이다. 그는 이때 평생의 벗이 될 소중한 친구들을 만났고, 시인, 철학자, 법률가, 화가 등으로 활동하던 그들은 훗날 슈베르트를 위해 ‘슈베르티아데(Schubertiade)’라는 연주모임을 만들어 그의 활동을 지지했다.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못했고, 허약했던 슈베르트에게 큰 힘이 되는 친구들이었다.